우리나라 최고 학부를 나와 국비유학생으로 외국 박사학위를 받고 대우자동차에서 39세에 최연소 이사로 성공 가도를 달리다 마흔둘이라는 늦은 나이에 그동안 쌓은 모든 것을 떨구어 버리고 컨설턴트로서 인생의 후반부를 살아가고 있는 저자의 약력이 이채롭다.
아직도 마음은 20대라고 자부하는 나지만 운명으로 받아 들여할 세월의 흐름에 순행하고자 이 책을 집어 들었다. 반이나 남은 후반생에 대한 명확한 vision이 없으면서도 벌써 은퇴(retire)를 생각해야 하는 이 나라의 전형적인 40대 샐러리맨으로서 인생 선배의 조언을 듣고 싶었기 때문이다.
Continue reading "40대에 다시쓰는 내 인생의 이력서" »
Harvard Negotiation Project : Difficult Conversation에 대한 연구 성과물.
어려운 대화(difficult discussion)의 세가지 유형
갈등대화 대부분의 어려운 대화는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한, 혹은 어떻게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갈등이 수반한다. 즉 누가 무슨 말을 하고 어떤 행동을 했는지, 누가 옳은지, 그 말을 하는 의도가 무엇인지, 누구의 잘못인지에 대한 설명이 서로 다르다는 것이다.
감정대화 모든 어려운 대화에는 감정에 대한 질문과 대답이 수반된다. 나의 감정이 타당한 것인가, 부당한 것인가? 나의 감정을 인정해야 하나, 부정해야 하나? 그것을 표현해야 하나 억제해야 하나? 상대방의 감정에 대한 나의 대응은 어떤가? 그들이 화를 내거나 상처를 받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 이런 감정들은 비록 말로 직접 표현 되지 않는다 해도 어떤 방법으로든지 전달되게 마련이다.
정체성대화 이것은 어떤 상황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서 자기 자신과 주고받는 대화다. 어떤 상황과 관련해서 그것이 자신이 유능하다는 의미인지 아닌지, 착한 사람이라는 의미인지 아닌지, 사랑 받을 자격이 있다는 것인지 아닌지에 대해 내면적인 논쟁을 벌인다. 그것이 자신의 이미지와 자존심에, 자신의 미래에, 그리고 자신의 행복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생각한다. 이들 질문에 대한 대답에 따라 우리가 대화를 하면서 ‘균형’을 유지하는지, 혹은 중심을 잃고 불안감을 느끼게 되는지에 영향을 준다.
Harvard식 대화법 Checklist
Continue reading "대화의 심리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