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기만이라는 가상의 상자에서 벗어나오는 법에 대해 소개한Arbinger 연구소의 역작이다.
우선 자기기만(self-deception)이라는 단어가 낯선데, 이 책에서 말하는 의미는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는 사실 자체를 모르는 그 무지함"을 말한다. 이러한 자기기만은 자기배반이라는 과정을 거쳐 이르게 되며, 가정과 직장에서 갈등이나 문제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된다.
다른 사람을 위해 내가 해줘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에 반하는 행위를 '자기배반'이라고 부르는데 이러한 행위는 다음과 같은 일련의 결과를 초래한다.
1. 내가 나 자신을 배반했을 때, 나는 나의 자기배반을 정당화 시키는 방식으로 세상을 바라보기 시작한다.자기배반 이후의 공통된 행동양식은 다른 사람의 결점 혹은 자신의 장점을 부풀리거나 자기 배반을 정당화하는 것들의 가치를 부플리며 상대방을 비난을 하게 되므로 결국 조직의 와해를 유발케 한다. 즉, 우리가 상자 밖에 있으면 이룰 수 있는 목표일지라도 우리가 상자 안에 있으면 실제로 그 목표를 달성할 수가 없게 되는 것이다.
2. 내가 스스로 정당화 시킨 세상을 바라볼 때, 나의 현실감각을 왜곡한다.
3. 그래서 내가 나자신을 배반할 때 나는 상자안에 들어간다.
4. 시간이 지나면서 어떤 상자들은 나의 생활습관이 된다. 그리고 나는 그 습관들을 항상 지니고 다닌다.
5. 상자안에 있음으로써 나는 다른 사람들이 상자안에 들어가도록 유도한다.
6. 상자안에서 우리는 상호 학대를 초래하고 상호 정당화를 획득한다. 우리는 상자안에 계속 머무를 이유를 서로에게 제공하는 일에 공모한다.
그럼 어떻게 해야 상자에서 나올 수 있는 걸까? 총 3개의 chapter로 구성된 내용 중 마지막 장 전체를 할애하여 이 부분을 다루고 있으나 결론적으로는 책 속의 화자인 버드가 마지막에 주인공인 톰에게 제시한 카드에 모든 답이 있다.
우선 자기기만이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이해해야 한다.
1. 자기배반은 자기기만과 '상자'에 이르게 된다.자기기만이라는 상자 밖으로 나오기 위해 명심해야 할 사항들은
2. 상자안에 있을 때 당신은 결과에 초점을 맞출 수 없다.
3. 당신의 영향력과 성공은 상자밖에 있는 것에 달려 있다.
4. 다른 사람들한테 저항하는 것을 멈추었을 때 비로서 당신은 상자안에서 벗어난다.
1. 모든 것에 완벽하려고 애쓰지 마라. 더 좋아지려고 노력하라.우리는 영원히 상자 밖에서 살 수 없다. 한 순간 한순간 상자 안에 갇히게 되며 갈등이 생기게 된다. 갈등의 대상이 나와 같은 사람, 인격체라는 것을 잊지 않고 대할 때 벽을 허물고 상자 밖으로 나올 수 있다. 이후 계속 상자 밖에 머물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하는 것이 가정에서나 조직에서나 성공할 수 있는 길이다. 강추.
2. 아직 자기기만에 대해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상자'와 같은 단어를 사용하지 마라. 당신 자신의 삶속에서 그 원리를 이용하라
3. 다른 사람들의 상자를 찾지 마라. 당신 자신의 상자만 찾으면 된다.
4. 다른 사람들이 상자안에 있다고 비난하지 마라.
5. 당신 자신이 상자밖에 머물도록 항상 노력하라.
6. 상자안에 있는 자신을 발견했을 때 스스로 포기하지 마라. 계속 노력하라. 나가려고 두드리면 상자 문은 열릴 것이다.
7. 당신이 상자 안에 있었을 때, 그 사실을 부인하지 마라. 사과하라. 그러고 나서 앞으로는 다른 사람들에게 더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면서 계속 전진하라.
8. 다른 사람들이 잘못하고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추지 마라. 그들을 돕기 위해 당신이 올바르게 할 수 있는 일에 초점을 맞춰라.
9.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돕고 있는지에 대해 유념하지 마라. 당신이 다른 사람들을 돕고 있는지에 대해 유념해라.